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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독서노트]뇌,욕망의 비밀을 풀다(Brain View)...(2020-3/50)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6. 20:38

    2020년의 세번째로 읽기를 마친 책입니다. 당연히 지난해 이야기에서 시작됐지만 최신으로 꼼꼼히 읽어 겨우 가장 최근에야 끝나게 된 것이다. (그저께 총 균 철을 끝낸 지 얼마 안됐는데 공교롭게도 대등한 시기에 끝나네)~)이 책은 크게 3개의 챕터로 이루어진다.-고객이 물건을 구매하는 이유-고객의 심장을 명중시키는 비법-고객의 구매를 유도하는 비법의 3개, 큰 테마 제목만 보면 일반적인 선전 전문 서적이지만 실제로는 뇌와 관련 칠로 광고를 보고, 그리고 영어 타이틀이 "BrainView" 같다.뇌와 관련된 신경생물학적 전문지식이 없어도 무난히 읽을 수 있다는 게 그 자신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독일 과학자? 아무튼 그런 사람이 쓴 책이라서 그런지 딱딱한 면이 있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합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읽고 이해하기엔 대개 편안한 감정입니다.​


    각 チャ터는 몇 가지 질문으로 시작한다. 다시 말해 이들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 내용의 흐름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첫번째 챕터에서 질문은 ​-뇌의 조사는 어떤 사람 뇌의 조사를 통해서 고객을 더 잘 이해할 만한 이유는 어떤 사람? 고객과 소비자의 마소음을 움직이는 힘이란. 구매 동기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특정 상품이 다른 상품보다 매력적인 이유는. -머릿속에서 실제 구매 표결이 내려지는 과정은 어떤가?


    두번째目の터에서의질문은-다양한고객유형이존재하는이유는무엇이고고객은어떤상품과제품을선호하는가? 여성과 남성의 머릿속에서는 실제로 어떤 1이 1어과인지며 발발한다는 차이는 구매 태도에 아무리 과인. 큰 영향을 미치는가? 나이에 따라 소비와 구매 태도가 급격히 달라지는 이유는 무엇이며, 각기 다른 연령층을 대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인가?세 번째 チャ터에서의 질문은 - 어떻게 하면 고객의 머릿속에 브랜드가 침투할 틈을 만들 수 있는가? 브랜드는 구매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어떻게 하면 완벽한 Cue Management를 통해 고객의 모든 감각을 만족시키고 정복할 수 있는가? 어떻게 하면 POS(Point of Sales)로 매출액 및 고객과의 유대감을 높일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뇌 연구 결과를 B2B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


    하지만 이 글을 쓴 책(독서노트)이 어떤 스토리로 구성돼 있는지, 읽을 만한지를 내 이름으로 이야기 해주기 때문에 조금만 손을 팔아도 핵심 정리 부분을 옮겨 놓아야죠. 휴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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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첫 단원의 핵심 이야기의 정리는 ​ 1. 생명 유지의 욕구와 함께 구매 태도와 소비 태도는 근본적으로 뇌 속에 잇는 Big3, 즉 균형 시스템, 자극 시스템, 지배 시스템과 그에 붙은 다양한 하위 모듈에 의해서 조정된다. ​ 2.Limbic Map는 뇌 연구와 심정학의 관점에 입각하여 고객의 동기와 소견 시스템과 다양한 가치가 서로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나타내고 있다. 이는고객과소비자를보다효과적으로이해하는데도움이되는중요한수단이다.​ 3. 모든 상품과 브랜드의 의미와 가치는 고객의 뇌 안에서 활성화시키는 동기와 소견 시스템에서 비롯되고 있다. ​ 4. 모든 동기 및 소견 시스템은 긍정적인 측면(유쾌함)과 부정적 측면(불쾌감)을 동시에 갖고 있다. 특정 상품이 과잉 서비스의 가치는 얼마나 과도한 동기와 소견 시스템을 어떻게 과잉으로 활성화시킬지에 좌우된다. ​ 5. 소견은 이성의 대립물은 아니다. 소견을 자극하는 상품과 서비스만이 뇌 속에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뇌가 보유하는 합리성의 핵심은 당장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긍정적인 소견을 얻는 데 있다. ​ 6. 대부분의 구매 결정은 뇌 안에서 무의식적으로 내려진다. 뇌에서는 무엇보다 변연계가 중요한데 이 부위는 상품을 소견적으로 평가하는 것 하나를 모두 sound하고 있다.​ 7. 뇌는 고객과 소비자가 전혀 의식하지 않는 사이 많은 메시지와 상품 구매의 신호를 처리한다.​ ​ 두번째 챕터의 핵심 이야기의 정리는 ​ 1. 사람들은 각각 성격이 같지는 않다. 성격 차이는 소비자와 고객의 뇌 속에 있는 신경생물학적 요인을 통해서도 증명할 수 있다. 성격 차이는 근본적으로 뇌 속에 있는 동기 및 소견 시스템의 혼합양상이 개인적으로 같지 않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2. 고객과 소비자의 머릿속에는 실제로 모든 종류의 동기와 소견 시스템이 활성화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고객은 분명한 중심점을 갖고 있다. 신경생물학적인 모델, 즉 Limbic Types는 고란의 중앙점을 바탕으로 한 여자 유도된 것이다.​ 3. 특정 상품이나 브랜드가 성공하려면 그것이 표방하는 동기가 소견 프로필이 목표 그룹의 동기와 소견 프로필과 한개 천 없으면 안 된다. ​ 4. 고객이나 소비자는 동기와 소견 시스템이 덮어 준 안경을 쓰고 상품과 서비스를 관찰하고 평가한다. 예를 들어 수호자의 유형에는 안전성을 약속하는 상품이 더 큰 의미를 가진 반면, 실행자의 유형은 지위와 권력의 측면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 5. 구매 선호도와 결정 우선 순위에서 여성과 남성은 분명히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런 차이는 근본적으로 뇌구조의 차이 때문이기도 하지만 신경하달물질과 호르몬 혼합양상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 중에서도 성 호르몬인 테스토 스테론과 에스트로겐이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6. 제가 들어감으로써 뇌와 신경 하달 물질의 혼합 양상이 크게 변천된다. 젊은 소비자에게는 지배시스템과 자극시스템이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반면 과부에게는 균형시스템이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7. 연령에 의한 뇌와 신경 하달 물질의 뵤은쵸은눙의 소비 태도와 구매 태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과인을 둔 사람들에게는 지배와 자극의 특징이 강한 상품이 의미를 잃는 반면 균형 특징이 강한 상품은 매력적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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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 번째 チャ터의 포인트가 이야기 정리는 일. 브랜드는 고객의 뇌 속에 구축된 일종의 새 얼굴망이었다 상품과 선전 메시지가 갖는 기능적, 사고적 측면이 그 가운데 하나로 결합해 하과인 모두 상을 만든다. 두 상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때 더 많은 생각을 자극하는 신경브랜드 네트워크를 보유한 상품이 승리한다. ​ 2. 성공적인 브랜드는 여러가지 생각의 장을 동시에 활성화시킨다. 뿐만 아니라 하과인의 이 이야기, 즉 신화를 들려준다. 이 이야기의 대부분은 브랜드 창업자와 관련 있다. ​ 3. 완벽한 Cue Management는 고객의 모든 감각에 호소하는 동시에 상품의 형태와 언어, 디자인, 신경, 냄새 등과 관련된 매우 미미한 부분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대부분의 신호와 메시지는 무의식적으로 작용한다. 그 결과 구매 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 4.POS에도 고객의 심정을 사로쟈프고 나의 기분을 엉망으로 만들어 버릴 수 있는 많은 장 스이 존재한다. 고객의 뇌내에는 많은 프로그램이 저장되어 있지만, 그것을 정확하게 파악해 유효하게 활용하면 POS의 매상이 크게 증가한다.​ 5. 신경 선전, 특히 뇌 스캐너(fMRI)는 결코 고전적인 시장 조사의 비결론을 대체할 수 없다. 왜냐하면 활성화된 뇌 부위가 어디인지를 보여줄 수는 있지만 고객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보여주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fMRI을 이용한 조사는 결과물(획득한 지식)보다 비용이 매우 크다. ​ 6. 신경 선전의 개념을 뇌 스캐너를 활용한 조사에 제한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었다 진정한 신경선전이란 뇌조사를 통해 얻어진 다양하고 흥미로운 인식을 선전과 영업활동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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